모르면 다치는 IFRS17 1. 부채평가 방식의 변화

이 글은 총 5부작으로 이루어진 모르면 다치는 IFRS17 중 1번째 글입니다.

IFRS17로 보험부채 평가방식이 변하면 보험사의 부채 변동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부담이 가중됩니다. 그로 인해 보험사는 재무제표 상 부채금액이 수시로 변경되는 상황을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판매 상품의 보험기간 축소, 갱신담보의 확대, 특약 간소화를 검토할 것입니다.

모르면 다치는 IFRS17 2. <계약 서비스 마진> 개념의 도입

이 글은 총 5부작으로 이루어진 모르면 다치는 IFRS17 중 2번째 글입니다.

IFRS17의 주요 변화 중 하나인 CSM(Contractual Service Margin, 계약 서비스 마진) 개념 도입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험 산업의 확정된 변화로 인해 펼쳐질 예정된 미래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IFRS17을 알아야 합니다.

모르면 다치는 IFRS17 3. 수익·비용 인식 방법의 변화 ①

이 글은 총 5부작으로 이루어진 모르면 다치는 IFRS17 중 3번째 글입니다.

IFRS17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회계 처리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현금주의가 발생주의로 변하면 설계사 수수료, 시상, 사업비 구조, 유지율 평가, 판매 채널 비중 등 보험 산업과 관련된 모든 것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르면 다치는 IFRS17 4. 예정된 미래의 실제 모습

이 글은 총 5부작으로 이루어진 모르면 다치는 IFRS17 중 5번째 글입니다.

수수료를 받지 않고 보험계약을 중개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향후 수수료가 전혀 없는 설계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유지율, 평가, 시상, 보험사의 상품 및 설계 선호도, 그리고 판매 채널의 효율까지 모든 측면이 변할 것입니다.